본문 바로가기
지원금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구직촉진수당 지원금으로 취업 준비 하는 방법!

by 멍민 2023. 12. 11.
728x90

아무래도 우리나라 청년 실업률도 높고 100세 인생 시대이다 보니 이직을 준비하시는 중년층도 있으실 텐데요!

물론 너무 잘 알고 계실 것 같긴 하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를 해봤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란?

줄여서 '국취제'라고도 부릅니다.

요건에 해당이 되면 현금으로 지원금을 받을 수도 있고 심지어 현금을 어디 어디에 썼냐 사용처를 묻지도 않습니다.

특히 청년들의 기준은 더 완화를 시켜놨다고 하니깐 오늘 보시면서 나다 싶으면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국민 취업 지원 제도란 우리나라의 고용노동부에서 우리 취업하는 것을 도와주고자 만든 제도입니다.

2021년 1월 일부터 시행이 됐으며이제 3년 차 된 제도입니다.

이전에는 취업성공패키지라는 이름으로 시행되었던 사업이기도 하기에 "취성패"에 대해서 아신다면 크게 어렵지 않으실 거예요!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프로그램도 제공해 주고 각종 수당을 주는 것이 대표적인 혜택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1 유형 대상은?

지원 대상 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눕니다. 유형에 따라서 혜택도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1 유형과 2 유형입니다.

[1 유형]

나이 : 15세 ~ 69세

소득 : 중위소득 60프로 이하

재산 : 4억 원 이하

경력 : 취업을 했던 경험이 있는 분 이분들이 해당이 됩니다.

[1 유형 - 청년]

청년의 경우 훨씬 완화된 1 유형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 : 18세 ~ 34세

소득 : 중위소득 120프로 이하

재산 : 5억 원 이하

경력 : 취업 경력이 없음

 

참고로 "중위소득"이란 소득이 높은 사람부터 낮은 사람까지 쭉 나열을 했을 때 딱 중간에 있는 걸 '중위소득 100프로'라고 합니다. 몇 명이서 사는지에 따라서 이 중위 소득이 달라지니깐 이 표를 보고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에 참여할 수 없는 대상?

- 근로 능력, 취업 및 구직의사가 없는 사람

- 군 복무 등으로 즉시 취업이 어려운 사람 (단, 2개월 이내 전역예정자 제외)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생계급여 수급자 (단, 2 유형은 참여 가능함)

- 실업급여를 받고 있거나 수급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구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에 참여하는 사람 / 수당이 월평균 지원금액 50만원 이상이거나 총 지원액 300만원 이상인 사업에 참여 중이거나 수급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 정부 재정지원 직접일자리에 참여하고 있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단, 일부사업의 경우 참여 종료 후 즉시 참여 가능)

다양한 이유로 참여에 제한받을 수 있으니 이 점은 상담사와 상담을 통해서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2 유형 대상은?

2 유형은 나이 35세에서 69세 중에서 소득 중위소득 100프로 이하 중에 재산 무관하고요. 경력 무관합니다.

1 유형과 달리 나이 제한이 명확하고 특정 계층도 할 수 있다. 외 다른 요건들은 훨씬 완화되어 있습니다.

[2 유형- 청년]

나이 : 18세 ~ 34세

소득 : 무관

재산 : 무관

경력 : 무관

 

보통은 1 유형으로 신청을 하고 그게 안 되면 2 유형으로 안내를 해 주시니까 너무 유형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유형의 경우 자격 조건이 크게 까다롭지 않기에 대부분의 청년들이라면 지원을 받는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혜택!

우선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진로 상담을 먼저 받아야 하고요.

기관에 가셔서 담당자랑 초반에 세 번 정도 상담을 진행을 해야 됩니다.

그 이후로 그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고 그러면 어떤 혜택을 받게 되느냐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의 통장으로 현금으로 들어옵니다. 1 유형은 구직 촉진수당이라는 이름으로 2 유형은 취업활동비용이라는 어려운 이름이지만 이런 이름으로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1 유형은 한 달에 50만 원씩 수당을 받습니다.

여기다가 부양가족 중에서 미성년자가 있거나 고령자가 있거나 중증장애인이 있으면

인당 10만 원씩 더 얹어 가지고 매달 40만 원까지 더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달에 50만원 ~ 90만원까지 지원금이 나오고 최대 6개월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즉 6개월 동안 300만원 ~ 54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는 거죠.

 

1 유형에 있는 사람이 구직 활동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 중에 학원에 가서 원하는 수업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때 내일 배움 카드를 만들어 가지고 수업을 들으면 학원비도 엄청 많이 지원을 해줍니다.

수강료에 대한 부담을 확 낮춰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거죠!  수업 잘 듣고 출석도 잘하면 훈련 장려금도 줍니다.

안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취업을 하고 싶은데 취업할 때까지 매달 50만원 ~ 90만원까지 현금으로 주고

학원 가서 수업도 거의 무료 듣게 해 주고 영상 편지 코딩 수업 이런 거 들으면서 수업도 듣고 열심히 들었더니,

장려금까지 돈도 줍니다.

[출처 : 국민취업지원제도 공식홈페이지]

2 유형은요, 일 유형보다는 좀 더 완화되어 있기에 혜택은 좀 더 작습니다.

1 유형처럼 따박따박 고정적으로 얼마를 주는 것이 아니라 2 유형은 기간 내에

특정 프로그램을 하면 취업 활동 비용을 받습니다.

 

상담에 참여하면 15만원 ~ 25만 원 수당 받고 교육을 받으면 활동비를 또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활동비는 한 달에 최대 284,000원까지 나옵니다.

그리고 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제가 생각할 때 제일 좋은 건 마찬가지로 내일 배움 카드를 만들어 가지고 그걸로 학원에 가서 교육을 듣는 겁니다.

그러면 한 284,000원이라는 활동비가 나오는데 이 돈을 학원비에 보탠다고 생각을 하게 되면 학원비 부담을 상당히 많이 덜 수 있기 때문이죠! 매달 나오는 이 활동비는 최대 6개월까지 나오니깐 금액을 다 더해보면 1,704,000원이 됩니다.

그러면 이 두 개를 다 합해보면 2 유형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1,954,000원이 된다고 할 수 있는 거죠.

[출처 : 국민취업지원제도 공식홈페이지]

지금까지 국민 취업 지원 제도 1명 국취 제가 오늘 말씀드린 건 아주 일부의 내용입니다.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고려할 내용들이 정말 많습니다. 예외까지 신경을 써야 되는 거죠.

그래도 꼭 신청하셔 상담사를 만나서 자세히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제도가 우리 구독자분들 중에 누군가에겐 막막해하던 누군가에겐 아주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을 해봅니다! 모두가 취업에 성공하는 그날을 응원할게요! 화이팅~!

 

728x90